신들이 사랑했던 낙원

블로그 이미지
분명히 뭔가 건드리고는 싶은데...
by SageDana

'2011/06'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1.06.18
    마비노기 정령무기 개선안 - 정령 영체화

http://www.mabinogi.pe.kr/bbs/zboard.php?id=free&page=1&sn1=&divpage=7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378767

현재 정령시스템에 몇가지를 추가하여 개편하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현재 정령은

1. 같은 외형, 종류의 제한

2. 성장의 어려움

3. 실체화등 정령 특유의 시스템의 효율이 낮음

등등의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개편됬으면 하는 부분은 정령을 응용한 개성의 표현 부분입니다.


정령을 실체화 스킬을 사용했을때만 나오는게 아닌

평소 무기를 들고있지 않은 상태에선 정령이 등뒤에 유령처럼 나타나도록 하는



"정령 영체화"(가칭)을 도입하는겁니다.



영체화 중인 정령을 유저의 취향대로 의상을 입히거나 외형을 바꿀수 있게 된다면

현재 그저 무기에 국한되버린 정령으로도 개인의 개성을 표현할수 있게 됩니다.





정령 영체화를 요약하자면


1) 정령 영체화는 기본적으로 정령의 주인에게만 보이며

정령무기를 주무기로 장비하게 될 경우 영체는 무기로 돌아가게 됩니다.

즉, 보조탭에 정령무기를 장비해두면 영체화가 자동적(혹은 수동적)으로 발동하게 되어 영체가 나타납니다.


2) 실체화와는 다르기에 전투등에는 어떠한 영향도 끼칠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전투 상태로 들어가게 되면 전투에 도움을 주지 못하기에 영체는 무기로 돌아가게 됩니다.



또한 이 정령 영체화를 통해서는


1) 정령을 유저 본인이 커스텀 할수있고 또 그 완성을 영체를 통해 느낄수 있다면 정령의 몰개성을 타파할수 있습니다.

현재 정령의 대화부분 외형부분 등도 개선이 필요하지만 일차적으로도 이 외형부분은 적어도 영체화로 개선이 가능하다 봅니다.


2) 정령이 그저 도구가 아닌 하나의 동반자적 역할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마비노기 특유의 커뮤니티 성을 강화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정령 영체화의 간단한 설명으로는


1) 정령이 함께하며 유저의 모션이나 제스쳐를 따라한다면 정령은 훌륭한 동반자가 될것입니다.

현재 있는 인간형 변신 펫의 경우 성공, 실패 모션등을 따라하도록 되있고 인간형일 경우 유저가 펫으로 접속하여서 제스쳐를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이 사항을 이용한다면 영체의 모션카피는 가능하다 봅니다.


2) 정령을 꾸미면서 유저 본인의 만족감도 극대화 할수 있습니다.

정령에게 개성을 심어준다 라는 말로 표현할수도 있지만 이는 좀 거창해 보이는군요.


3) 개인이 개인의 취향에 맞는 개인만의 정령을 가지게 된다면

현재 있는 8종(4종류*남,녀)의 정령은 물론 앞으로 추가될 새로운 정령들도 개성을 가질수 있습니다.


4) 위의 항목과 비슷한 감이 있지만 정령이 영체화 해서 같이 지내게 된다면

정령이 주인 즉, 유저에게 말을 걸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고프다' '아이템이 필요하다' '재밌다' '웃흥 오늘밤..?' 등등의 대사를 할수 있습니다.



-물론 그에 대한 문제점도 많이 있겠지만 몇가지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도 있습니다.


1) 정령의 사회레벨에 따른 영체화의 능력에 제한문제는

애초 영체이기 때문에 어떠한 영향도 없다 라고 규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영체이기 때문에 전투에 어떠한 도움조차 되지 않는다는 설정에도 맞게 됩니다.

사회레벨은 영체에게 있어서 그저 중얼거리는 말의 종류만 달라지게 되는겁니다.


2) 서버의 렉 문제는 1인 1영체 즉, 유저는 개인의 영체만 보이도록 한다면 가능합니다.

물론 그에 대한 렉이 있을수 있겠지만 지금 현재의 반신화보다 덜한 렉이 될거라 예상됩니다.

타인의 영체를 볼수 없다는 문제는 '영체' 이기 때문이라고 규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타인의 영체를 보게 하는 그런 시스템까지 구현이 가능할거라 생각됩니다.


3) 정령의 커스텀 문제는 이미 마비노기의 환생시스템을 응용하면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이미 펫도 색상에 국한됐지만 색을 설정하는등의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정령이라고 불가능한건 없습니다.


4) 이렇게 되면 실체화를 무한히 하게 되는것이므로 실체화 스킬의 무용론이 나올수 있습니다만

어디까지나 이건 '영체' 이기 때문에, 전투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고 타 유저에게 보이는 '실체'화와는

완전한 개별적 컨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5) 하지만 정령의 기본적인 형태 - 대화창에 뜨는 그 외형만은 어찌 건드릴수가 없겠더군요.

약한 모습일지 모르겠지만 그점은 건드리기에는 아직 현재 제가 구상한 사항이 부족합니다.

마찬가지로 실체화의 그 정령의 형태에까지 영향을 줄수는 없다고 판단이 되고

그 점은 수정이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이런식으로 정령 영체화에 대산 구상 및 저의 의견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정령 영체화를 통해 유저는 새로운 동료를 얻을수 있습니다.

이 정령 영체화가 구현되기에는 마비노기에 이미 충분한 제반 사항이 마련되어 있고

또 이를 구현하는데 캐시가 들어가도 크게 문제는 없을거라 봅니다.

현재 유저가 많이 원하던 정령무기의 개선에 이 부분이 들어가게 된다면

대다수의 유저도 만족할거라 생각합니다.




내...내가 썼지만 졸랭 길다.....


이걸 과연 어찌 해야 전해지려나......
AND

ARTICLE CATEGORY

전체 (13)
일상 (1)
마비노기!! (8)
WOW!! (1)
취미생활 (1)
재밌는놀이 (0)

CALENDAR

«   2011/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Total hit
  • Today hit
  • Yesterday hit

ARCHIVE